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성적인증] 266점 -> 346점 거의 100점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원문 : https://cafe.naver.com/teps19/9914

 

 

1)텝스 공부하게 된 이유 / 목표 텝스 점수 / 텝스19를 알게된 계기

대학원 입시 요건에 327점 텝스 기준이 있었습니다. 대학 신입생 당시에는 300 초반대는 쉽게 나왔던 텝스인데, 재학 중 꾸준히 공부를 하지 않다 보니 점수가 많이 내려가 200 중후반대가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금방 점수를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독학을 하기 시작했는데, 아무리 공부하고 문제집을 풀어도 점수가 10-20점 정도 밖에 향상이 안 되었습니다.

막막한 심정으로 인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학원에 비해서는 접근성이 좋고 빠른 기간에 점수 향상을 이루어낼 수 있는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 정확성과 속도를 동시에 올려준다는 텝스 19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인강과 비교를 해보았는데 텝스 19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에서의 강의 방식이 마음에 들고, 커리큘럼이 효율적이라는 생각에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2)텝스19를 알기 전까지의 공부방법 / 기존 텝스 공부 방법의 어려움

텝스19를 알기 전까지는 무작정 '양으로 승부보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이는 말그대로 문제를 많이 풀기만 하면 점수가 향상될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이런 방식으로 공부를 하다 보니, 학습 부담량과 피로감은 느는데 그만큼 효율적인 점수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텝스 특유의 딜레마에 부딪히기도 했는데요. '도대체 다 들리고, 다 읽을 수 있는데 왜 문제를 틀릴까?'가 항상 고민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늘지 않는 독해 속도가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속도를 올리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그렇다고 정독을 하게 되면 속도 내에 문제를 다 풀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되었습니다. 이쯤되니까 멘탈 관리가 어렵고 기존 영어 실력까지 탓하게 되면서 자존감도 많이 내려가게 되었었습니다.

3)텝스19를 알게 된 후 공부방법

텝스19를 알게 되면서 바뀌게 된 점이 아주 많습니다. 제 경우 필수 수강 강의는 모두 수강하였고, 선택 강의는 일부 수강을 하였습니다. 학습 효과는 강의의 3분의 2를 기점으로 느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첫째, 독해의 정확도와 속도가 단숨에 향상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에 강의를 수강하기 전 비슷한 말이 있는 강의평을 보고 믿을 수 없는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정확도와 속도라는 것이 서로 상반되는 속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텝스19에서 제시하는 속독 방법은 단순히 '꼼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문맥' 파악을 강조하는 방식이라는 걸 깨닫고부터는 믿음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존에 꼼수에 의존하는 방식을 제시하는 타사 문제집을 풀었을 때, 당장 문제 풀이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결국 점수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아 실망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 타사 문제집의 경우 단어를 모를 때 넘기는 법, 해석이 안 될 때 포기하는 법(?) 등과 같은 다소 유혹적인 전략들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실전에서 도움이 된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하였는데요.

텝스19에서는 독해 유형을 19가지로 나누어 파악하고, 오답의 7유형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텝스를 분석해나가면서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대학 전공이 어학 쪽인데, 전공 수업에서 들었던 전문적인 문맥 파악법이나 전략을 제시해주시니 더더욱 믿음이 갔고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부분을 정독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놓치는 내용이 있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반대였습니다. 모든 내용을 다 읽었을 때 틀리는 문제도 존재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텝스 독해 영역은 지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다 읽을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부터 점수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둘째, 체계적인 청해 대비를 통해 훨씬 침착하게 문제를 풀게 되었습니다. 청해의 경우 독해보다도 더 막막한 영역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는 오디오의 내용이 다 들리는데도 당황하면서 '틀리는 습관'을 들여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텝스19에서는 청해 답지를 보고 쭉 분석하는 방식의 인강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처음에는 청해 학습 역시 양으로 승부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지만, 역시 텝스19 전략이 맞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텝스19에서 청해 영역 별로 제시해준 전략에 따라서 빈칸 나누기, 노트테이킹 등을 진행하면서 기계처럼 훈련을 하다보니 청해 영역 점수가 놀라울 정도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장에 가서도 집중도가 훨씬 향상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본인만의 텝스 준비 노하우

저만의 노하우라기보다는 텝스19과 연결된 것인데, 유튜브에 송승호 강사님의 시험장 준비물이랑 시험 시뮬레이션 영상이 크게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영상들을 보면서 시험 3일 전부터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실전 모의고사를 풀면서 대비했던 것이 점수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유튜브 무료 강좌도 필요한 걸 골라 꼭 수강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5)마지막 한마디

수험생 모두 같은 마음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막막하고 힘드시겠지만 텝스19와 함께 공부하면 점수 목표치까지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저도 한 달만에 이루어낸 성과이니 다른 수강생분들은 저보다 더 잘해내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아울러 텝스19와 송승호 강사님께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